본문 바로가기

통증/척추

허리 아플때 운동을 해야하나요???

허리가 아플때 운동을 해야하는지 궁금해하시는분들이 많은데요


답은 증상에 따라서 올바른 운동 처방을 받고 하셔야합니다.


허리가 아프다고 무작정 운동 영상을 보면서 따라하면 좋아질 수도 있지만, 극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 물리치료사로서 근무를 하고있지만, 정말 많은 분들이 허리 통증으로 병원을 찾아오십니다.


하지만, 허리가 아프다고 다들 '디스크가 있는거 아닌가요?' 이런 질문을 많이 하시는데요, 디스크가 있는분도있고, 아닌분도 있습니다.


디스크가 아닌 경우는 아주 여러 원인이 있지만, 가장 많은 원인을 차지하는 '허리의 불안정성'에 대해서 알아가볼게요!








1. 허리골반의 불안정성






허리가 아플 때 대부분 생각하고 있는 문제는 '뭉쳐있다' 또는 '허리디스크가 있다' 입니다.


하지만 가장 많은 원인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리골반의 불안정성' 입니다.


불안정한 허리골반을 갖고 있으면 대부분 오랜 시간에 걸쳐 서서히 시작해서 증상이 반복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증상의 강도 또한 점차 증가하고, 횟수도 잦아지게 됩니다.


허리골반의 불안정성이 심한분들은허리가 아플때 느끼는 것중에 골반 바로 위로 수평선을 그리듯이 아프게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앉아서 일할때 위에 사진처럼 수평선으로 통증이 만성적으로 (3개월이상) 있다면 허리에 대한 치료가 필요하게됩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지금 처럼 허리가 아플때는 뭉쳤다기보다는 불안정한 허리때문에 생기는 것이므로, 올바른 운동 처방이 필수입니다.

(마사지만 받거나, 도수치료를 받아도 운동을 따로 안하신다면 아무리 받아도 좋아지기는 힘듭니다. )





또 하나의 특징은 흔히 알고있는 코어운동을 하는데 허리통증이 옵니다.


특히 여성분들이 이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운동들은 어디서나 접할 수 있는 흔한 운동입니다. 하지만 허리 불안정성을 갖고있다면 이 운동을 바로 진행하기가 버거울 수 있습니다.


이런 운동 자세에서 허리가 버티질 못하고 있다는 의미이고, 


몇번하다보면 허리 통증도 느껴지면서 더 힘들어지는 경우도 많은데요, 그런 경우에는 이 운동보다 더 강도가 약하거나, 허리의 부하를 덜 주고 강도가 강한 운동을 해야 합니다.





허리골반의 불안정성 때문에 허리가 아플때에는 검사도 여러가지가있고, 인터뷰를 통해 통증에 대한 정보를 최대한 얻고 판단하게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지금 위에서 말한 통증이 자주 있거나, 당연하듯이 있다면 치료적인 운동이 꼭 필요하겠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지금 통증이 있으신분들은 무리한 동작과 무리한 근수축을 피하시고,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